1. 퇴직급여충당부채
- 퇴직급여충당부채는 직원이 퇴직할 때 지급할 퇴직급여를 충당하기 위해 미리 설정해 놓은 부채입니다.
- 퇴직급여충당부채는 기말 결산 시 모든 임직원이 한꺼번에 퇴직할 경우 지급해야 할 퇴직금액이 되도록 설정합니다.
- 즉, 퇴직금 추정액이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부채보다 큰 경우에는 퇴직급여충당부채를 추가로 계상하고 그만큼의 비용(퇴직급여 계정으로 회계처리)을 인식합니다.
- 반대로 퇴직금 추정액이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보다 적은 경우에는 퇴직급여충당부채를 환입하고 그만큼의 비용을 제거합니다.
- 그리고 퇴직자가 발생하여 퇴직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부채와 상계하되, 퇴직급여충당부채 잔액이 부족하다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비용(퇴직급여 계정으로 회계처리)을 인식합니다.
2. 퇴직급여충당부채 회계처리
㉠ 퇴직급여충당부채 설정
- 사례 : 기말 현재, 회사의 모든 임직원이 한꺼번에 퇴직할 경우 지급해야 할 퇴직금은 10,000원으로 예상하고 있다.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부채는 5,000원이다.
- 차변 : 퇴직급여 5,000
- 대변 : 퇴직급여충당부채 5,000
㉡ 퇴직급여 지급
- 사례 : 직원 2명이 퇴사하여 퇴직금 3,000원을 보통예금에서 이체하여 지급하였다.
- 차변 : 퇴직급여충당부채 3,000
- 대변 : 보통예금 3,000
㉢ 퇴직급여충당부채 환급
- 사례 : 기말 현재, 모든 임직원이 일시에 퇴직할 경우 지급해야 할 퇴직금은 4,000원으로 예상된다.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부채 잔액은 7,000원이다.
- 차변 : 퇴직급여충당부채 3,000
- 대변 : 퇴직급여 3,0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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