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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계

퇴직급여충당부채의 뜻과 설정, 환급에 대한 분개 및 회계처리

by lit 2022. 10. 31.

1. 퇴직급여충당부채

  • 퇴직급여충당부채는 직원이 퇴직할 때 지급할 퇴직급여를 충당하기 위해 미리 설정해 놓은 부채입니다.

 

  • 퇴직급여충당부채는 기말 결산 시 모든 임직원이 한꺼번에 퇴직할 경우 지급해야 할 퇴직금액이 되도록 설정합니다.

 

  • 즉, 퇴직금 추정액이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부채보다 큰 경우에는 퇴직급여충당부채를 추가로 계상하고 그만큼의 비용(퇴직급여 계정으로 회계처리)을 인식합니다.

 

  • 반대로 퇴직금 추정액이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보다 적은 경우에는 퇴직급여충당부채를 환입하고 그만큼의 비용을 제거합니다.

 

  • 그리고 퇴직자가 발생하여 퇴직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부채와 상계하되, 퇴직급여충당부채 잔액이 부족하다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비용(퇴직급여 계정으로 회계처리)을 인식합니다.

 

 

 

2. 퇴직급여충당부채 회계처리

㉠ 퇴직급여충당부채 설정

  • 사례 : 기말 현재, 회사의 모든 임직원이 한꺼번에 퇴직할 경우 지급해야 할 퇴직금은 10,000원으로 예상하고 있다.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부채는 5,000원이다.
    • 차변 : 퇴직급여 5,000
    • 대변 : 퇴직급여충당부채 5,000

 

 

 

㉡ 퇴직급여 지급

  • 사례 : 직원 2명이 퇴사하여 퇴직금 3,000원을 보통예금에서 이체하여 지급하였다.
    • 차변 : 퇴직급여충당부채 3,000
    • 대변 : 보통예금 3,000

 

 

 

㉢ 퇴직급여충당부채 환급

  • 사례 : 기말 현재, 모든 임직원이 일시에 퇴직할 경우 지급해야 할 퇴직금은 4,000원으로 예상된다. 현재 설정된 퇴직급여충당부채 잔액은 7,000원이다.
    • 차변 : 퇴직급여충당부채 3,000
    • 대변 : 퇴직급여 3,000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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