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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계

수수료비용의 뜻과 적용 항목, 분개 및 회계처리 요약정리

by lit 2022. 12. 23.

수수료비용

  • 판매비와관리비에 해당하는 수수료비용은 용역(서비스)을 제공받고 지불하는 비용을 말합니다.
    ※ 판매비와관리비는 제품이나 상품의 판매활동과 회사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입니다.
  • 자산을 취득하거나 처분하는 것이 아닌 경우에 발생하는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.

 

 

 

㉠ 적용되는 항목

아래와 같은 항목에 적용합니다.

  • 어음을 추심하는 경우 발생하는 추심수수료
  • 신용카드 결제수수료
  • 은행의 송금수수료
  • 세무 기장료
  • 수출품 검사 수수료 

 

 

 

㉡ 회계처리

  • 사례1
    • 세무소에 세무기장료 100,000원을 보통예금으로 지급하였다.
    • 분개
      • 차변 : 수수료비용 100,000
      • 대변 : 보통예금 100,000
  • 사례2
    • 사무실 임차와 관련하여 공인중개사 수수료 150,000원을 현금으로 지급하였다.
    • 사무실 임차와 관련하여 발생한 중개인수수료는 자산의 취득이나 처분과 전혀 관련이 없으므로 수수료비용으로 회계처리합니다.
    • 분개
      • 차변 : 수수료비용 150,000
      • 대변 : 현금 150,000
  • 사례3
    • 사무실 임차료 100,000원을 보통예금계좌에서 이체하여 지급하였다
    • 이체 과정에서 발생한 수수료 1,000원도 보통예금으로 지급하였다.
    • 분개
      • 차변 : 임차료 100,000, 수수료비용 1,000
      • 대변 : 보통예금 101,000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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