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회계

도서인쇄비와 광고선전비의 뜻과 범위, 분개 및 회계처리 정리

by lit 2022. 11. 6.

도서인쇄비와 광고선전비는 판매비와관리비*에 해당하는 비용 계정과목입니다.
※ 판매비와관리비 : 기업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비용 중 매출원가를 제외한 나머지 영업비용

 

 

 

1. 도서인쇄비

  • 도서인쇄비의 범위와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.
    • 도서구입비
    • 제본비
    • 명함인쇄비
    • 신문 및 잡지 구독료
  • 사례 : 사무실에서 구독하는 월간지와 신문대금 40,000원을 신용카드로 지급하였다.
    • 차변 : 도서인쇄비 40,000
    • 대변 : 미지급금 40,000

 

 

 

2. 광고선전비

  • 광고선전비는 재화 또는 용역의 판매촉진을 위하여 불특정 다수인에게 광고선전을 목적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말합니다.
  • 광고선전비의 범위와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.
    • TVㆍ신문광고료
    • 광고물 제작비
    • 광고 용역비
    • 선전용품
  • 사례1 : A일간지에 회사광고를 게재하고 광고료 700,000원을 신용카드로 지급했다.
    • 차변 : 광고선전비 700,000
    • 대변 : 미지급금 700,000
  • 사례2 : 광고용 전단지 인쇄대금 100,000원을 현금으로 지급했다.
    • 차변 : 광고선전비 100,000
    • 대변 : 현금 100,000


댓글